티스토리 뷰


   자바스크립트에 약하다고 느껴서 망설임없이 주문한 책이다. 관련 책들을 자세히 검색해볼 여유가 없어서 대충 질렀는데, 내가 기대하고 상상했던 책이 전혀 아니어서 좀 당황스러웠다. 기초부터 정석대로 차근히 가르쳐주는 친절한 이론서를 바랐건만.. 이 책은 그런 스타일은 아니었다. 제목과 목차를 자세히 훑어보지 못한 내 탓이다. 부제가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로 팀의 생산성을 높이자"인 것만 봐도 느낌이 딱 왔을 텐데 말이다.


   책 내용 대부분은 팀 단위의 프로젝트에서 코딩할 때의 기준점 제시와 에러 발생 방지에 대해 기술되어 있다. 저자가 야후에서 개발자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많은 예제로 좋은 예와 나쁜 예를 들어가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아주 초보자도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사실 난 코드의 품질 향상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방법을 알고 싶었다기보다 자바스크립트 자체를 공부하고 싶었는데, 만족할 정도는 아니더라도 이 책의 많은 예제들을 보면서 나름 공부가 되었다. 게다가 줄마다 줄바꿈이 되어 있고 들여쓰기와 공백은 불규칙적으로 뒤섞여 있으며, 파일명들은 낙타 표기법(camel casing)은 개나 줘버리라는 듯 제각각인 끔찍한 파일들을 고치고 있던 터라, 스타일 가이드라인 부분에서 열렬히 공감하며 신나게 읽을 수 있었다. 일은 빨리 착수해야 하는데 알아보지도 못하게 엉망진창인 코드들을 보면 분석하기가 힘들어서 하나하나 수정을 하게 된다. 겉으로는 그걸 고치고 있는 내가 한심스러워서 한숨만 나오지만, 속으로는 전임자 욕도 한다. '나는 절대 이렇게 그지같이 코딩하지 말아야겠다'하는 다짐과 함께.


   이 책을 읽다보니 서산대사가 남긴 시가 떠올랐다. 눈길 함부로 걷지 마라. 오늘 내가 남긴 발자욱은 뒤따르는 사람의 이정표가 될지니..  부디 많은 개발자들이 기본은 지켜서 나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며.. 이 책을 많이들 읽었으면 좋겠다.;;





원문은 무료로(PDF) 다운받을 수 있다.

☞ http://it-ebooks.info/book/729/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