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장 (factory)/- Errors

[mybatis] java.lang.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공부하는 나부랭이, 무중력고기 2013.10.24 20:30




   오늘 하루종일 날 미치게했던 에러다.


   여지껏 ibatis만 사용했었고, 그것도 현업에 와서는 원시적인 파일들만 만지다보니 ibatis 세팅/사용법도 기억이 잘 안났던 상태였다.


   드디어 거의(...) 처음부터 세팅을 잡아야 하는 일이 생긴 터라, 이번 기회에 mybatis를 사용해보려고 60여장에 달하는 매뉴얼도 출력하고 열심히(?) 반나절 대충 공부한 다음에 세팅 ㄱㄱ싱~  세팅은 무탈없이 참 잘 됐다.


   문제는 매핑 xml파일에서 발생했다. parameterType=string, resultType=string인 매핑은 잘 돌아갔는데, resultType=list인 것만 에러가 짝짝났다. 바로 위의 스크린샷. ㅡ.ㅡ;;


   에러 메시지 중에 "The error occurred while setting parameters"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다는 이 문구만 믿고 파라미터타입 위주로 원인을 탐색하다보니 도저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조금씩 다른 걸 건들 때마다 에러 문구가 계속 바뀌어서 원래 맞는 것들도 맞는 건지 헷갈릴 정도였다. 더군다나 전에 개발했던 사람이 테이블의 컬럼명을 "private"으로 해놓는 등.. 부차적인 문제까지 날 괴롭혔다. (이름 지을 땐 제발 조금이라도 생각 좀!!!!ㅠㅠ)


   원인은 정말 어처구니 없게도... resultType이 알맞지 않아서였다..

   예전에 연습으로 했던 ibatis 매핑 파일과 비교하다가 알게 됐다. ;;;

   이걸.. 국내외에 질문글을 올리고 별 짓을 다했다는 게...;;;;; (웃기게도 아무도 바른 답변을 해주지 못했다..;;)


   위에는 DAO에 있는 메서드인데.. 리턴 타입이 List<DataResult1>으로 되어있다.
   난 생각없이 그냥 당연히 resultType은 list이겠거니 하고..


   매핑 파일에서 resultType="list"를 해줬다. 근데 이게 틀린 거였다..........

   resultType을 DataResult1로 해주니 오류 해결.  (.....)



   mybatis 처음으로 쓰면서 에러나기 전까지는 '재밌다. 신난다' 하며 했다가.. 이 에러 때문에 '이 잡아죽일 mybatis!!!'까지 갔었다.. ㅋㅋ 


   에휴...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1,398,844
Today
0
Yesterday
901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