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dobe Reader를 다운받으려고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발견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한다.

   영어판Adobe사이트에서 처음 이 프로그램의 광고를 보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프로그램인지 궁금하여 여기저기 검색을 해봤지만, 도저히 국내 사이트에서는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다.

   구글에서 국외 사이트를 검색해봤지만 프로그램 소개와 비슷한 내용들 뿐이었다.

   다음은 프로그램 소개 내용이다.

  iroha Note is a software solution that allows you to create notes to study from, or to organize your information. It is simple to use, but at the same time it is a powerful tool for your note-taking needs. In addition to taking notes, iroha Note can also be used as a simple mind mapping utility. 

   대충 해석하면 이렇다. (참고로 본인은 영어를 잘 못하므로 개떡같이 번역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길 바란다;;)
" iroha Note는 당신이 공부를 위해 메모를 하기 위한 혹은 당신의 정보를 조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해결책이다. 그것은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그것은 당신의 메모필요를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 게다가 메모를 함으로써 iroha Note는 간단한 마인드맵 효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아무리 찾아봐도 저 내용을 벗어나는 리뷰는 찾을 수 없었다. 결국 답답하여 직접 깔아보고 사용해보기로 했다.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할 수 있다. ☞ http://www.at-iroha.jp/en/en-irohanote-download
   프리웨어이니 돈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웬만한 운영체제에서도 다 돌아간다.
   Windows (Windows XP, Vista, 7)

   Macintosh (Mac OS v10.4m v10.5, v10.6)

   Linux (Fedora Core 12, Ubuntu 9.10, openSUSE 11.2)


   일단 설치를 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첫화면이 뜬다.


   아래에 Next를 클릭해가거나 위에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해 친절하게 영어로(ㅡ.ㅡ;) 설명해준다. 막상 읽어보면 별거 아니지만 알파벳들을 눈에 넣는건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래도 약간의 인내를 갖고 읽어보니 어떻게 쓰는건지 아주 쉽게 파악된다.




   친절한 영어 설명서를 close하고나서 뜨는 첫화면이다. 정말 친절하게도 "이건 이렇게 쓰는거야~"하는 샘플까지 보여준다.

   왼쪽에 있는 노트리스트는 말 그대로 노트들을 묶어놓은 목록이다. 각각의 노트들은 제목을 부여할 수 있고, 노트들 사이에 상위와 하위를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샘플로 제시된 것을 보면, "study of history" 아래에 "world history"가 있고 그 하위로 "europe"과 "japanese history"가 있다. 그리고 "europe"의 하위로 "french revolution"이 있는 식이다. 물론 왼쪽의 노트리스트는 추가,제거,상하위이동이 가능하다.

   노트리스트에서 +를 클릭해 노트를 추가하면 오른쪽에 빈공간 생기게 되는데, 여기에 Card Leaf(Ctrl+N)와 Web Leaf(Ctrl+U)를 만들어 생각을 조직화하거나 아이디어 구상을 할 수 있다.
   카드리프는 일반적인 메모이고, 웹리프는 URL을 적어서 해당 웹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는 메모다.
 

  

   저렇게 URL을 입력하면 지구모양의 동그라미가 생기고, 저걸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가 뜨는 식이다.

   말이 좀 어려워 보여도 프로그램이 워낙 간단하기 때문에 해보면 금방 알게 될 것이다. 나머지 사용법에 대해서는 클릭 조금 해보면 대략 다 파악이 될테니 사용법 설명은 이쯤에서 마무리 짓겠다.




   다만, 내가 이 프로그램을 처음 접했을 때 굉장히 당황스러웠던 점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려 한다. 그건 바로 한글이 안써지는 문제다. 프로그램을 써보고 '뜻밖의 큰 수확이다!'하고 기뻐 만지작하던 중, 한글이 안써져서 난 순간 '헐~ 한글은 아예 지원이 안되는건가? 안돼에에에-!!!'...했었다. 필사적으로 이것저것 미친듯이 클릭하다가 아주 간단한 문제라는걸 알아냈다. 원인은 폰트가 영어전용폰트로 지정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혹시라도 나와 같은 사람이 있을까봐 걱정되는 마음에 일러둔다..(-_ㅡ;;;)


 
   폰트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오른쪽 윗부분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Setting(Ctrl+9)을 클릭하고,




   "View"로 들어가서 한글이 가능한 Font로 지정한 뒤 Apply해주면 땡이다.
   아래 Language가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 프로그램이 최근에 만들어진터라 아직 영어와 일어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도 워낙 간단한 프로그램이고 영어도 기초적인 수준이므로 아무리 샬라샬라해도 100%활용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마지막으로 "Data"에서는 열심히 짜놓은 메모를 불러오기와 저장하기 할 수 있다.



   유용한 프로그램을 혼자만 알기에는 너무 아까웠기에 간단히 소개해봤다.
   난 종종 무언가를 구상할 때, 마인드맵을 그려보곤 한다. 그럴 땐 연습장에 직직 긋고 지우고 별 짓을 다한다. 상하위를 연관시켜 생각하며 공간이 부족하면 종이를 넘겨 다시 그리다가 기억이 안나서 계속 넘겨보곤 했다.

   이젠 이거 하나면 그런 불편은 없을 듯하다. 여기에 이미지파일까지 마인드맵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이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여기로 들어가면☞ http://www.at-iroha.jp/irohanote-plus-download  " iroha Note+ "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버전에서는 이미지파일을 첨부와 인쇄가 가능하다. 단, +버전은 유료프로그램이므로 55일의 무료기간이 끝나면 사용할 수 없다. 제품을 구매를 하려면 1980엔을 결재해야 한다. 한화로 2만6천원 정도다. 프리웨어로는 인쇄를 못한다는게 아쉽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